본문 바로가기
엑셀&오피스팁

아웃룩 보내기 받기 오류 해결 방법 (Outlook 2007/2010 공통)

by 미루나무만 2021. 1. 26.

 

- 받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4210A)가 발생했습니다 : '받는 메일 서버(POP3)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제한 시간을 초과했습니다. 이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면 서버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게 문의하십시오.'

 

 

오늘은 아웃룩 수신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메일로 아웃룩을 쓰고 있는데 아웃룩메일이 갑자기 수신이 되지 않아 정말 고생을 했습니다. 해당 오류로 검색해서 해봐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저 같은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없도록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가 아이디 비번 재 입력, 두 번째가 POP3/STMP 재입력하기, 세 번째는 SCANPST로 오류 검사하기입니다. 백업된 메일함에 오류가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보내기 받기가 안되기 때문에 SCANPST로 오류를 해결해주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하기 쉬운 것부터 순서대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방법 1 비밀번호 아이디 확인

혹시 본인의 이메일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변경하셨나요? 이메일 비밀번호 아이디를 다시 입력해봅니다. 

사용자 이름 :  이메일 입력

암호 : 해당 메일의 비밀번호

 

계정 설정 테스트를 눌러 잘되는지 확인합니다.

반드시 "@" 뒤에 까지 다 적어야 합니다. 사용자 이름이라고 해서 이름이 아니에요 전자 이메일 주소를 한번 더 적어주는 겁니다. ex) abcd@efghiy.com

 

 

 

 

 

 

 


방법 2 POP3/SMTP설정 사용 여부 확인, 가져온 메일 복사본 두기

혹시 메일에서 POP3/SMTP 사용하기가 꺼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사용하는 이메일의 설정 -> POP3/SMTP를 사용함 -> 기존의 받은 메일을 포함 체크

 

 

 

또한 아웃룩 -> 도구 -> 계정 설정 -> 변경을 클릭하셔서 "계정 유형", "받는 메일서버", "보내는 메일서버"가 올바로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받는 메일서버 = POP서버명

보내는 메일서버  = SMTP서버명

 

 

 

 

다 입력했으면 기타 설정 -> 고급 탭에서 "받는 메일서버", "보내는 메일서버"의 번호를 올바로 입력합니다.

받는 메일서버 = POP포트

보내는 메일서버 = SMTP 포트  

 

그리고 "서버에 메세지 복사본 저장" 체크, 밑에 것은 체크하면 안 돼요 

 

 


방법 3 SCANPST 사용법

 

아웃룩에는 저장된 이메일 백업본(Outlook.pst)이 어떠한 이유로 오류가 생겨서 받기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예 안될 수도 있고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기도 합니다. 저 역시도 위의 세 가지 방법을 해봐도 해결되지 않아 SCANPST로 해결하였습니다. SCANPST는 아웃룩을 설치하셨으면 이미 아웃룩이 설치된 폴더에 같이 설치되어있습니다.

 

 

1) 제 컴퓨터에 설치된 경로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Office\Office12\SCANPST

각자마다 설치경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치하셨으면 위의 경로를 찾아가시고 아니라면 본인이 설치한 경로로 가시면 있습니다.

모양은 이렇게 생김

 

2) 더블클릭해서 실행 -> 찾아보기에서 본인의 이메일 백업 파일(outlook.pst) 선택 -> 시작 버튼 클릭

※ 만약 본인의 Outlook.pst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면 아웃룩-도구-계정설정-데이터파일을 클릭하시면 파일 위치가 나옵니다.

   

 

 

 

 

 

3) 오류가 있을 경우 이렇게 나옵니다. -> 복구를 클릭합니다.

    ※ 이때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해서 <복구하기 전에 검사한 파일의 백업 만들기> 체크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됩니다.)

 

 

4) 복구 완료!

 

 

 

 

문제없이 보내기 받기가 잘 됩니다. 해결!

 

 

 

 

 

 

오늘은 아웃룩 보내기 받기가 안될 때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갑자기 아웃룩에 잦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 아웃룩백업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SCANPST로 오류를 확인하시고 해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도구-사용자 계정에서 계정을 삭제하시고 다시 만드시거나 아웃룩을 재설치해야 합니다. 이때도 저장된 파일은 반드시 백업해둬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바이 바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