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주총회 전자투표로 의결권 행사하기 (feat. 삼성전자 주주총회)

by 미루나무만 2021. 3. 7.

안녕하세요 미루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작년 3월 대폭락을 시작으로 주식시장에 입문하게 된 동학 개미분들(aka 주린이)이 현재까지도 시장을 주도하고 계신데요. 주식투자가 처음이라는 주린이라면 아마도 이번에 처음으로 주주총회 참석장을 받으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주주라면 회사의 특별한 결정에 대해 1주당 1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3월에는 주주총회의 시즌입니다. 작년에 회사가 경영했던 사항을 주주에게 보고하고 재무제표를 승인하고 이사를 선임하고 등등을 하는 이벤트인데요 이번엔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해서 주주총회에 직접 갈 수 없고 전자투표를 권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 분들은 주로 소액인 경우가 많아 투표를 하든 안 하든 회사의 결정사항에 대해 큰 영향을 줄 수는 없지만 권리가 있는 만큼 투표를 한번 해 봅시다! 

 

 

 

 

 


 

1. 공시로 일정을 확인한다. (또는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서 확인)

회사의 공시는 금융감독원 모바일 전자공시인 mDART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전자공시"로 검색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투자한 기업을 관심기업으로 등록해두면 공시를 할 때마다 푸시로 알려줍니다. 또한 회사의 IR자료나 수시로 공시되는 사항을 바로 알 수 있으니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공시가 올라와있네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주이신 경우 본인이 증권사에 등록해둔 주소로 주주총회 소집통지서가 도착하니 꼭 확인해 보세요! 

주주총회 참석장,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서와 때로는 대표이사의 서한이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2. 전자투표사이트에 접속한다.

전자 투표를 하기 위해선 K-VOTE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주주총회 전자투표" 또는 "전자투표"라고 검색하시면 접속 할 수 있습니다. 

 

 

 

 

 

 

 

 

 

 

 

 

 

3.  투표하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해보겠습니다. )

 

 

 

 

 

 

 

 

 

 

 

 

 

4 처음이신 분은 우선 사용자 등록을 합니다. 공동 인증서나 이전 공인인증서로 주주 등록합니다. (가입이랑 비슷합니다.)

이미 가입을 하셨으면 MYPASS를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

 

 

 

 

 

 

 

 

5.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현재 제가 행사할 수 있는 기업명과 이벤트 내용이 표시가 됩니다. 

 

 

저는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올해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 일정은 2021년 3월 17일 9시 이고

전자투표 행사기간은 2021년 3월 7일 9시 ~ 3월 16일 17시까지 입니다.

의결권은 본인이 12월 31일까지 보유하고 있던 주식수입니다. (우선주 제외)

 

 

 

 

 

 

 

 

 

6. 권리를 행사한다.

해당이벤트를 클릭하시면 각 의결사항에 대해 찬성/반대/기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개인투자자는 대주주에 비하면 너무 소액이기 때문에 제가 투표를 하든 안 하든 찬성하든 반대하든 원래 원안대로 의결이 됩니다만, 투표는 주주의 소중한 권리인 만큼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는 게 좋겠죠?

해당 권리를 위임할 수 있는데요. 위임장을 작성하시어 (회사 IR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해당 회사로 보내면 됩니다만 마찬가지 상기 이유로 위임하러 일부러 무언가를 해야 하는 것도 귀찮은 일입니다 ㅋㅋ 저는 늘 직접 행사합니다.

 

 

 

 

 

 

 

 

 

 

7. 각 의결사항에 의사를 결정하신 후 가장 아래의 "전자투표 행사"를 클릭하면 끝

 

 

 

 

 

 

 

 

8. 행사하신 결과를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주 전자 투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처음 주식을 사고 투표를 했을 때 제가 그 회사에 다니는 것은 아니지만(다니고 싶습니다 ㅋㅋ진지..) 중요한 사항에 대해 의결할 수 있다는 것이 내심 뿌듯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투표도 하고 또 상황이 괜찮을 땐 주주총회도 참석하면 투자한 회사에 대해 좀 더 애착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시간을 잠깐 내시어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회사에서 주주권리를 꼭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각 회사마다 주주총회 소집일, 행사기간이 다르므로 꼭 공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월 주주총회가 끝나면 드디어 4월에는 배당시즌이네요 무야호! 주로 주주총회 끝나고 30일 전에 지급합니다. 벌써부터 배당이 기다려지네요 그럼 안녕!

댓글